할로윈(Halloween)은 매년 10월 31일에 기념되는 축제로,
주로 서양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행사이다. 이 날은 유령, 괴물, 마법사, 마녀 등의 무서운 이미지와 관련이 깊으며, 이런 무서운 이미지 코스튬을 입고 파티를 즐기며 어린이들은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을 받는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활동도 한다.
Halloween Party |
1. 할로윈의 기원
할로윈의 기원은 약 2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아일랜드, 영국, 프랑스 등 유럽의 켈트족이 기념했던 고대 축제 '사윈(Samhain)'과 관련이 깊다. 켈트족은 11월 1일을 새해의 시작으로 여겼으며, 사윈 축제는 여름이 끝나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전환점이자, 죽음과 어둠의 세계로 넘어가는 시간으로 여겼다. 북유럽은 11월이 되면 밤이 계속 된다고 하니 그랬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사윈 축제 동안에는 죽은 자들의 영혼이 이승으로 돌아와 생존자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불을 피우고 동물 가죽을 입어 귀신을 쫓으려 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사람들이 무서운 의상을 입기 시작한 것이 할로윈 코스튬의 기원이 되었다는 이야기다.
2. 할로윈 명칭의 유래
기독교가 유럽에 전파되면서 8세기경 교황 그레고리 3세는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All Saints' Day)'로 지정하였고, 그 전날인 10월 31일을 '모든 성인의 전야제(All Hallows' Eve)'를 하게 되고. 이 명칭이 변형되면서 현재의 '할로윈(Halloween)'이 된 것이다. 그럼에도 전통의 의식은 계속 계승되어 지금까지 이어진 것으로 생각한다.
3. 할로윈의 상징과 전통
할로윈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상징으로는 ‘잭 오 랜턴(Jack-o'-Lantern)’ 걍 쉽게 말해 호박귀신이다. 호박을 파서 안에 초를 넣고 무서운 얼굴을 조각한 것으로, 이 전통도 아일랜드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호박귀신이 잃어버린 영혼을 상징하며, 집 주변에 놓아 귀신을 쫓는다나 어쩐다나 ......
또 다른 중요한 전통은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으로 아이들이 각종 무서운 복장이나 귀여운 캐릭터로 변신하여 이웃집을 방문하고 “트릭 오어 트릿”이라고 외치면서 집 주인한테 사탕이나 간식을 얻는 행위다.
trick or treat |
4. 현대의 할로윈 파티
오늘날 할로윈은 문화적인 축제로 되어 백화점이나 마트에 가면 할로윈 매장 코너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고, 인터넷 쇼핑에서도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할로윈을 기념하여 영화, TV 프로그램, 광고 등에서 무서운 테마를 강조하며, 다양한 할로윈 관련 상품들이 판매된다. 할로윈 파티, 유령의 집 체험, 할로윈 콘테스트, 이미지 콘테스트 등 다양한 활동이 열리며,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즐기는 축제가 되었다.
Zombie Dance |
5. 할로윈 의 논란
할로윈은 즐거운 축제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지만, 지금은 너무 상업화된 할로윈 축제로 지나치게 과소비를 조장한다. 상인들 입장에서는 이런 좋은 기회가 없겠지만 언제부터 우리나라에서 이런 외국 문화축제에 광분하게 되었나 씁쓸한 기분도 있다. 특히 할로윈 축제도 좋지만 저번 할로윈 데이 때의 이태원 대형 참사와 같은 불상사는 다시는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Happy Halloween |
어떤 축제든 즐겁게 즐길 수 있다면 환영이다. 즐거운 축제가 불쾌한 악제가 되면 안된다. 즐겁게 즐기고 힐링을 받는다면 모두 다 좋은 일이니까.
Halloween Day |
좋은 글 보고 갑니다. 앛으로도 많이 올려주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