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Adsense) 의 승인을 받는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기 위해 글을 어떤 방식으로 작성 했는지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처음 티스토리 ("softwind.tistory.com")를 이용하여 글을 100개 정도 작성한 뒤 애드센스의 승인을 신청 하였다. 신청할 때에만 해도 승인이 쉽게 날 것 이라고 낙관을 하고 있었다. 글은 나름대로 어디서 복사 붙여넣기 안하고 성실하게 100개 정도를 작성하고 조회수도 일 30 이상 넘어가고 있으니 설마 승인이 나겠지...... 라는 안일 한 생각을 했었는데...... "저품질 콘텐츠" 라는 이유로 미승인을 받았다.
어디가 잘못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그때부터 인터넷, 유튜브를 검색하고 일부 글을 거기에 맞추어 수정도 한 후 재 심사를 요청 하였다. 결과는 역시 "저품질 콘텐츠" 라는 이유로 미승인 이였다. "도대체 구글의 저품질 고품질은 어떻게 구분하는가?"라 는 의구심도 생겼지만 미승인 이라는 데 별 수가 있나? 또 몇 개 글을 더 작성하고 일부는 삭제도 하고 수정도 하고 재심을 요청했지만...... 역시 똑같은 이유로 미승인이 되었다.
5번 정도 탈락의 쓰디쓴 잔을 마시고 포기할까 도 생각했지만 나의 좌우명이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나도 할 수 있다" 이다.
그 즈음 티스토리에 대한 불만들이 많이 발생 할 때이고 또 구글 블로그에 대한 호기심도 생겨서 구글 블로그로 갈아 탔다.
구글블로그에서는 처음부터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글 작성을 하기로 하였다.
AdSense Approval |
1.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 작성 팁
- 고유하고 유용한 콘텐츠 작성: 다른 글을 옮겨 쓴 것이 아닌 고유하게 작성한 글이면서 가급적이면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서 글의 전문성을 부각 시킨다.
- 글 길이: 글 길이는 대략 1500자 정도 이상이면 되며, 물론 1000자 정도로 가능하겠지만 전문성을 부각 시키는 글이라면 2000정도 이상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만 글의 길이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는 판단이다.
- 구조화된 글 작성: 글을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서 제목, 소제목 그리고 보통 이런 식으로 가급적 철저히 구분하면서 작성한다. 글 본문 중 중요한 부분은 강조된 텍스트(굵은 글씨, 기울임체 , 색상등)를 활용한다.
- 키워드 최적화: 구글 검색 엔진에서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 관련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글에 포함하고 , 키워드도 검색이 쉬운 단어로 선정한다.
- 정확한 맞춤법 및 문법: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문법이 정확하기가 어렵지만 최대한 잘못된 부분이 없도록 글을 작성 하여야 한다.
- 정기적인 업데이트: 꾸준하게 글을 작성하고 올려서 내 블로그가 현재 잘 운용 중 인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 정책 준수: 구글의 콘텐츠 정책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성인물, 폭력적이거나 불법적인 내용은 금지된다.
이 중에서 대부분은 쉽게 지킬 수 있다. 특히 내가 신경써서 했던 부분이 "구조화된 글 작성" 과 "정확한 맞춤법 및 문법"이다.
2. 구조화된 글 작성
처음에는 제목 , 부제목, 소제목, 보통 이렇게 구분하여 본문을 작성하는 데 신경도 많이 쓰고 시간도 좀 더 걸렸지만 몇번의 글을 작성해 보니 생각보다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 여서 애드센스 승인이 나는 그날까지 이 답답한 방식을 꾸ㅡ준히 준수하였다.
내 글들의 처음 20개 정도 까지 검색을 해보면 거의 유사한 구조로 작성 되었다.
제목, 부제목, 소제목, 보통은 명칭은 그렇지만 두꺼운 큰글씨, 두꺼운 중간글씨, 두꺼은 작은글씨 , 보통 글씨 뭐 이런식의 구분이다. 이런 구조적인 부분을 신경 써서 글을 작성하면 된다.
3. 정확한 맞춤법 및 문법
한국인 에게도 한글의 맞춤법 과 문법은 어렵다. 그러나 요즈음 글 에디터에 거의 맞춤법 체크 기능이 들어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문법은 검색엔진에 쳐 보면서 최대한 오,탈 자 없는 글을 작성해 주면 된다. 이것도 자주 하면 익숙해 지고 어렵지 않다.
4. 애드센스 승인의 결론
구글 블로그에 이런 식으로 글을 작성하여 10개 정도 되었을 때 최초 승인을 신청 하였다. 3일 후 쯤 "저품질 콘텐츠"라는 이유로 미승인을 받았다. 글을 3개 쯤 더 작성하고 재 심사를 요청하였다. 이번에는 결과 통보가 시간이 걸렸다. 대략 10일 이상 되었는데도 심사 중 이였다.
그 후에도 글을 4개 쯤 꾸준히 올렸다. 그 후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이 왔다.
이번에는 3번정도 탈락을 예상하고 계속 재심할 예정이 였는데 생각보다 쉽게 승인장을 받았다.
결론적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은 한가지 주제로 , 구조적인 부분과 맞춤법을 엄격히 지키면서 꾸준히 글을 작성하여 올리면 승인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 티스토리 글(100개 정도)들과 구글의 블로그 글(17개) 들과의 차이는 비록 구글 블로그의 글 작성 숫자가 현저히 적어도 저런 부분을 엄격히 지키면서 글을 작성한 이유가 승인의 결정적인 이유라는 생각이다. 내가 아무리 내 글이 잘 만들어 졌다고 생각해도 애드센스에서 조건 미달이면 승인을 받기 어렵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즐거운 월요일 활기차게 시작합시다. 화이팅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