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진에서 간단하게 여러가지 옷들을 갈아 입혀보고 싶다
내 사진이든 다른 인물사진 이든 혹은 의류 판매를 위한 모델에 여러가지 의상을 교체해서 입혀보고 싶을때 사용하기 쉬운 comfyui 를 이용한 의상교체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 ComfyUI 란 ?
AI 기반 이미지 생성과 편집을 도와주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주로 Stable Diffusion 모델을 활용하여 텍스트로부터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기존 이미지에 다양한 변화를 적용할 수 있다. ComfyUI는 노드 기반의 시스템으로, 다양한 작업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처리 과정을 조정할 수 있어 창의적 이미지 작업에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이 도구는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몇가지 노드를 배열하여 쉽게 의상 교체를 할 수있다.
2. Workflow 구성을 위한 필수 Nodes
위의 두가지 노드들이 설치가 안되어 있으면 comfyui manager 를 통하여 설치하면 된다.
3. Workflow 구성
SegmentAnything node의 prompt 입력란에 "upper shirt" 라고 명시해 주면 인물사진에서 상의 부분을 masking 처리해 준다. 경우에 따라 입력 prompt를 수정하여서 원하는 부위가 반드시 masking 되어야 한다. 그런 후 생성을 한다.
4. 다양한 의상 착용 실례 - 치마, 원피스 등
인물사진과 갈아입을 의상을 선택한 후, prompt 입력란에 정확한 묘사를 하여 원하는 부분을 masking 처리하면 올바른 결과물이 생성될 것이다.
또는 원본 인물이미지에 직접 원하는 부위를 masking 처리한 후 SegmentAnything node 없이 직접 원본이미지의 mask 단자를 CatVTON 단자에 연결하여 생성해도 된다.
치마 적용 |
원피스 적용 |
5. 적용후 주의사항과 결론
적용시에 가급적 인물사진의 착용하고 있는 의상과 비슷한 크기의 의상들은 비교적 쉽고 정확하게 교체가 된다. 그러나 좀 더 큰 사이즈나 더 작은 사이즈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어려워 진다. masking을 세밀하게 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여러장을 생성해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있다.
이 workflow를 잘 이용하면 그래도 손쉽게 의상모델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 모델을 이용하는 것에 비하면 그래도 손쉽게 비용없이 만들수 있기 때문에 숙달되면 상당히 쓸모있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