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용하여 손상된 이미지를 고품질로 복구할 수 있는 SUPIR을 소개한다.
SUPIR은 XPixel그룹에서 만든 "대규모 확산 생성 모델을 이용한 고품질 이미지 복원 기술" 이다. 대규모의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이미지를 단계적으로 복구하면서 손상된 이미지를 고품질로 되돌려 고화질을 만들어 준다. 쉽게 말해서 이미지가 흐릿하거나, 손상되었거나, 저화질 일 때 그 이미지를 원래 상태나 더 좋은 상태로 돌려주는 기술을 말한다.
online 상에서 저화질의 이미지를 고화질로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많이 있지만, 여기서는 SUPIR 을 comfyui 를 이용하여 개인용 컴퓨터에서 이용해 본다.
1. SUPIR 사용을 위한 노드 인스톨
comfyui 를 실행하고 Manager 에 들어가 SUPIR 을 검색하여 인스톨 한다.
(반드시 노드들을 인스톨 한 후 comfyui를 재실행하여 사용한다.)
2. SUPIR 모델을 다운받는다.
구글드라이브(https://drive.google.com/drive/home ) 에서 SUPIR을 검색하여 SUPIR-release 선택
4. comfyui를 실행하고 workflow를 만든다. 아래와 같이 구성하면 된다.
workflow |
5. 조건 선택 및 입력
- checkpoint : SDXL 모델
- SUPIR 모델 : SUPIR-v0Q.ckpt
- Load image : 여기에서는 표범사진
- Image resize : 1024x1024
- pos. prompt : high quality, detailed, photograph of leopard
- neg. prompt : bad quality, blurry, messy
- steps : 30
- cfg_scale : 4.0 (보통 3~5)
- control_scale_start : 1.0 (1에 가까울수록 원본과 똑 같게 복원)
- control_scale_end: 0.9
다른 옵션사항은 그대로 둔 채로 실행해 보았다.
적용전 |
적용후 |
적용전,후를 비교해 보면 확실하게 화질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세밀한 털의 묘사나 눈동자의 형태가 훨씬 뚜렷하게 나타난다.
여기에 upscale 노드를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선명한 화질의 대형 이미지도 제작이 가능하다.
SUPIR 사용후 소감
SUPIR은 저화질이나 흐릿한 화질들의 이미지를 고화질로 복원하는 용도로 아주 쓸모가 많다. 보통 사이즈가 작은 이미지들을 확대하면 저화질로 되어서 흐릿하게 되는데 SUPIR을 사용하여 다시 복원해 준다면 작은 사이즈의 이미지들을 큰 사이즈의 고화질 이미지로 만들어 이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본 자체가 고화질인 경우는 화질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고화질의 이미지를 더 좋은 고화질의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오히려 이미지가 부자연스러워 질 수도 있다.
댓글
댓글 쓰기